사단법인 마산장애인권센터

메인메뉴

 
자료실
마산장애인인권센터는,
차이를 넘어 차별없는 세상으로 함께 걸어가겠습니다!

인권기사

폭염·태풍 경보 시, 청각장애인은 의사소통 보조기기 챙겨야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 19회 작성일 25-07-14

본문

한국장애인개발원이 장애인의 재난 대응력을 높이기 위한 ‘장애인 재난안전가이드 카드뉴스1호(폭염ㆍ태풍 대비)’를 제작·배포했다.ⓒ한국장애인개발원

한국장애인개발원이 장애인의 재난 대응력을 높이기 위한

 ‘장애인 재난안전가이드 카드뉴스1호(폭염ㆍ태풍 대비)’를 제작·배포했다.ⓒ한국장애인개발원



【에이블뉴스 이슬기 기자】한국장애인개발원이 장애인의 재난 대응력을 높이기 위한 ‘장애인 재난안전가이드 카드뉴스1호(폭염ㆍ태풍 대비)’를 제작·배포했다고 10일 밝혔다.

장애인은 재난 상황에서 특히 취약한 특성을 지닌다. 2022년 통계청에 따르면, 장애인의 화재 사망률은 인구 10만 명당 2.1명으로 전체 인구(0.5명)의 4배에 달한다.

UN 장애인권리협약과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도 장애인을 ‘안전취약계층’으로 규정하며, 재난 대응 정책에서의 보호를 강조하고 있다. 개발원은 이 같은 제도적 기반을 바탕으로, 장애인의 재난 대응력을 높이기 위한 카드뉴스를 제작했다.

이번 카드뉴스는 개발원이 2021년부터 매년 개발한 ‘장애유형별, 지원자용 재난안전가이드’ 내용을 바탕으로 구성됐으며, 폭염과 태풍에 대한 사전 대비와 대응 요령을 중심으로 실질적인 정보를 담았다.

 특히 이동이 어려운 장애인, 시각 정보 습득이 어려운 장애인, 의미 이해가 어려운 장애인 등 장애유형별 특성을 고려해 각 상황에 맞는 대피 방법과 행동 요령을 그림과 함께 쉽게 설명한 것이 특징이다.

개발원 이경혜 원장은 “최근 반복되는 기후재난 속에서 장애인의 재난 안전에 대한 인식과 대응력 향상이 매우 중요해졌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재난안전 콘텐츠를 통해 장애인의 안전할 권리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장애인 재난안전가이드 카드뉴스는 개발원 누리집(www.koddi.or.kr)과 SNS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출처 : 에이블뉴스(https://www.ablenews.co.kr)

배너모음

Address.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 광려로 41, 310호(우노프라자)
Tel. 055-294-1077 | Fax. 055-232-8885 | E-mail. msdhl1077@hanmail.net
Copyright(C)msdhl. All Rights Reserved.